quick menu 1

기본을 지키는 운영으로 고객의 마음 사로잡기 성공

[박가부대찌개 대전은행점] 황종만 경영주

매장 바로가기 >

 

 

"기본을 지키는 운영으로 고객의 마음 사로잡기 성공"

 

#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회식을 한다는 금요일 저녁, 대전시 핵심 상권으로 꼽히는 은행동에 위치한 수제햄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닭갈비’ 대전은행점은 눈 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손님이 워낙 많아 발길을 돌려야 할 때도 여러 번이다.

수많은 박가부대찌개 중에서도 대전은행점은 단연 손꼽히는 우수 점포로 맛, 서비스, 분위기에 대한 정평이 자자하다. 대전에서 최고의 서비스와 맛을 자랑하는 맛 집으로 이름난 대전은행점 황종만 점주를 만나 박가부대찌개와의 인연의 시작에서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박가부대찌개 브랜드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10년 동안 영업직에 근무하면서 항상 마음속으로는 외식업 창업에 대한 열망을 키워왔습니다. 그러던 중 집 근처의 원할머니보쌈을 운영하시는 점주와의 친분으로 본사인 원앤원(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면서 박가부대찌개라는 브랜드를 저절로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부대찌개라는 평범한 메뉴로 과연 장사가 잘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박가부대찌개를 방문해 각 메뉴를 맛보고 매장의 매출과 분위기를 본 결과 그러한 의구심은 깔끔히 사라졌습니다. 또 원할머니보쌈의 자매 브랜드라면 충분히 해볼 수 있다는 자신감에 도전했습니다.

 

Q. 단골 고객 비중이 높은 비결 좀 알려주세요.

저희 점포는 식사로, 술안주로, 단체모임 장소로 편하게 찾을 수 있어 영업시간 내내 손님이 끊이질 않습니다. 부대찌개, 닭갈비라는 수요층이 높은 메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부담을 갖지 않고 방문해 주셔서 단골 고객 비중도 높죠.                      

은행동에서 오랜 생활을 해온 탓에 상권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할 수 있었고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은행동은 주로 젊은 층이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해 적립 카드를 만들어 방문고객에게 드신 가격의 5%를 포인트로 적립해 드리고 있습니다. 적립카드 1장에 20칸이 있는데 지금까지 6장을 채우신 단골 고객 분들도 계세요. 거의 한 달에 평균 10번은 찾아주신 셈이죠.

또 주 고객층이 10~20대, 연인들로, 이들을 위한 세트메뉴를 직접 구성해 판매하니 많이들 만족해하세요. 또 지역 인근의 식당, 커피전문점, 미용실 등의 매장들과 제휴를 맺고 자체 전단지를 제작해 할인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2012년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우수가맹점부분에서 중소기업청장을 수여받으셨는데요.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 저희 매장의 최고의 경쟁력은 맛입니다. 느끼함을 없애고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 맛으로 너무 짜지도, 너무 맵지도 않게 적당한 맛을 유지하니 한번 먹으면 또 생각나게 하는 중독성 있는 맛이라고 많이들 말씀해 주세요.

이러한 변하지 않는 최고의 맛과 원앤원이라는 브랜드 파워가 만나니 고객들에게 높은 신뢰감을 심어줍는다. 본사가 커뮤니케이션이나 가맹점 지원에 대한 의지가 뚜렷함을 느낍니다. 안정적으로 최고의 식자재를 공급해주고, 어떠한 요청도 본사에서 즉시 처리를 해주고, 슈퍼바이저가 한 식구처럼 모든 것을 챙겨주니 매출 상승에 직접적인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저는 본사만 믿고 따라가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시상식에 가보니 우수가맹점 부문에 저 말고 원할머니보쌈 가맹점주 한 분도 중소기업청장상을 받으시더군요. 원앤원주식회사가 가맹점이 성공하기에 얼마나 좋은 본사인지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Q.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생각하면 미소가 절로 지어지는 기억에 남는 손님들이 몇 분 계세요. 오픈 초창기 저희 매장을 처음 방문하셨을 때는 여자친구분과 오셨던 손님이 조금 지나서는 그 분과 결혼을 한 후, 시간이 더 지나서는 귀여운 아이들과 함께 오셨어요. 꾸준히 방문해 주시는 그 분과 인생을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에 그분이 그냥 단골이 아니라 가족처럼 여겨집니다.

또 한 분은 점포가 오픈하자마자 오셔서 부대찌개를 드시고는 점심시간이 좀 지나자 친구 분과 오셔서 또 부대찌개를 드시고, 저녁이 되자 또 오셔서 닭갈비를 드시던 모습이 기억에 남네요. 이렇게 꾸준히 저희 매장을 이용해 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힘을 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 매장 운영을 위해 특별히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매장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기본을 지키는 것'입니다. 여러 매장들을 돌아다녀도 기본을 잘 지키는 매장을 찾기가 어렵더군요. 고객들이 다시 찾는 매장은 기본을 잘 지키는 매장이라는 것을 잘 모르는 것 같아요.

또한 손님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직원이 자주 바뀌는 음식점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희 직원들은 대부분 3년 이상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찾아오시는 고객들이 저의 단골이며 동시에 다른 직원들의 단골인 셈이지요.

 

Q. 향후 운영 목표가 궁금합니다.

향후 매장을 하나 더 여는 것이 계획입니다.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아 큰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사업을 확장해 나가 박가부대찌개 매장을 지속적으로 늘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