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1

가족과 함께 하니 매출도 두 배, 고객 만족도 두 배

[박가부대찌개 인천모래내점] 강명옥 경영주

매장 바로가기 >

 

"가족과 함께 하니 매출도 두 배, 고객 만족도 두 배"

 

수제햄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닭갈비' 인천 모래내점은 세련되고 모던한 인테리어로 젊은 여성들과 주부들에게 어필하고, 시끌벅적 하지 않고 아늑한 실내공간은 장년층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푸짐하면서도 맛깔나는 메뉴는 젊은 층에게 특히 인기다.

이곳을 운영하고 있는 강명옥(40) 사장은 가족경영으로 창업에 성공한 경우다. “좋은 재료 쓰시네요 맛있어요”라는 말을 들을 때 가장 행복하다는 강 사장은 전업주부에서 성공 점주로 화려하게 변신했다.

 

Q. 박가부대찌개 브랜드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12년 동안 음식점과 편의점을 운영하는 동안 가장 힘들었던 것은 직원구하기와 육체적 피로였습니다. 편의점을 운영할 때에는 365일 24시간 영업에, 항상 직원 구하는 일로 시간을 소비하고 피로는 계속해서 쌓였지요.

그래서 3년 전 편의점 매출이 떨어져 업종전환을 구상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이 최소 인원으로 최소 노동량을 투입하는 업종을 물색하는 것이었습니다. 음식점은 보통 식사 시간에 노동량이 집중되는데 문제는 쉬는 시간에 쉬지 못하고 음식 재료 다듬기, 청소, 설거지 등 다양하고 잡다한 일을 또 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러한 강도 높은 노동에서 자유롭고 싶어서 박가부대찌개를 선택했습니다. 박가부대는 그냥 냄비에 재료를 담아서 손님상에 내놓으면 손님들이 테이블에서 직접 끓여서 먹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 간편함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음식 맛 또한 참 깔끔하고, 담백하면서 개운해 다른 집과는 차별되더라고요.

좋은 점포를 얻기 위해 6개월 이상 발품을 판 결과 3개 점포를 터서 99m²(약30평) 규모의 지금의 매장을 만들었습니다. 지난 2009년 12월 오픈 이후 3년이 지났지만, 해가 갈수록 손님이 늘고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Q. 가족과 함께 운영하시면서 좋은 점은 무엇입니까?

그동안 장사 경험으로 가족끼리 일을 하려면 노동량이 많은 업종은 하면 안 되겠더군요. 노동량이 많으면 피곤에 지쳐 서로 갈등이 생겨나고 결국 직원들을 많이 채용하게 되고 그러면 수익성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계속 되지요.

현재 박가부대찌개를 운영하면서 채용한 직원은 주방 직원 1명입니다. 동생이 주방 일을 도와주고, 홀 업무는 저와 남편이 맡고 있습니다. 남편은 배달 업무도 거뜬히 합니다. 서로 맡은 일이 있지만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유기적으로 서로가 도와주고 있죠. 서빙을 하다가계산도 하고 때로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주방에 들어가 설거지도 합니다. 가족 모두가 여러 가지 일을 하다 보니 매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 알고 있지요. 그래서 서로 상의하다보면 문제해결도 쉬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정도 규모의 매장이면 직원이 2명 정도는 더 필요하다고 하지만 저와 동생, 남편이 2명 역할을 다 해내고 있습니다. 서로 게으름 피우지 않고 일을 도와주면서 하니 시너지 효과도 나고 고객 만족도도 저절로 높아지더군요. 그래서인지 저희 점포 고객 중 60%가 단골손님들이죠. 또한 가족끼리 운영을 하다 보니 여유 시간도 많이 생겼습니다. 시간의 여유로 심신을 추스르면 그 효과가 단골 고객에 대한 서비스로 전환되는 것을 보면서 장사가 즐거워졌습니다.

 

Q. 고객의 60% 이상을 단골고객으로 만드신 성공비결 좀 알려주세요.

맛있는 요리는 기본이고 친절함이 더해져 단골을 만들죠. 처음에 오신 고객은 부대찌개가 맛있다고 하고, 두 번째는 닭갈비, 세 번째부터는 저희 가족의 친절함에 찾는다고 하시더라고요. 동네상권으로 눈에 잘 띄는 입지조건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입 소문이 전해지면서 인근 아파트 단지의 가족고객을 비롯해 주부, 각종 동호회 모임 등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의 손님이 찾아주세요.

성공비결을 굳이 꼽자면 차별화 된 맛과 질 좋은 식재료입니다. 진한 사골육수에 참숯훈연 수제햄, 소세지도 최고급품만을 사용해요. 고객들이 품질을 바로 알고 ‘좋은 재료를 쓰시네요’ ‘맛있다’는 말을 해줄 때 가장 행복하죠.

여기에 본사의 체계적인 관리시스템도 빠뜨릴 수 없는 성공의 비결입니다. 본사 슈퍼바이저가 정기적으로 매장을 방문해 운영상의 불편함을 성실히 해결해 주고 있으며, 매출 활성화를 위해 본사에서 적극적이고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Q. 향후 운영 목표가 궁금합니다.

하루하루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노력하다 보면 매출은 저절로 따라오는 것 같아요. 고객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즐겁게 일하는 것이 성공 창업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마음가짐을 가지고 앞으로 다양한 노하우를 쌓은 후 박가부대찌개를 하나 더 오픈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